google-site-verification: googlea7beed245b70b5d5.html 달걀 삶는 방법, 달걀은 어떻게 삶아야 맛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달걀 삶는 방법, 달걀은 어떻게 삶아야 맛있을까?

by 쏠티드마마 2024. 2. 19.

달걀 삶는 방법, 달걀은 어떻게 삶아야 맛있을까?

오늘은 달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달걀은 우리 식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식재료 중에 하나입니다. 주변 음식점에도 학교 식단에도, 그리고 가정에서도 참 많이 사용하고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고 있습니다.

달걀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을까요?

지금부터 달걀의 효능과 부작용, 달걀 삶는 방법, 신선한 달걀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음악 천재 베토벤이 사랑했던 달걀

음악을 사랑했던 음악 천재 베토벤은 아주 까다로운 미각의 소유자였다고 합니다.

입맛이 까다로운 그가 사랑했던 식품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달걀입니다. 그는 유독 신선한 달걀을 좋아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는 왜 달걀을 사랑했을까요? 

첫 번째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눈건강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시력의 감퇴를 늦추고 백내장을 예방합니다.

두 번째 황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황은 콜라겐을 생산하여 빛나는 머리카락과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간 기능을 도와주는 영양소는 비타민B의 흡수를 돕습니다. 

세 번째 고단백 식품입니다. 달걀 하기에는 인체의 근육을 발달시키는 아미노산과 함께 6g가량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근육의 발달을 촉진해 주는 식품입니다.

네 번째 콜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달걀노른자 안에는 콜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두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유방암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B군의 하나로 신경 기능, 성장 발달을 돕기 때문에 임신 중 태아의 두뇌 발달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혈전이나 뇌졸중, 심장마비 등의 유발을 낮추므로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모든 식품이 그렇듯 과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을 나타냅니다. 달걀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어떤 부작용을 나타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달걀의 부작용

달걀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품이지만,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달걀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달걀 알레르기는 두드러기,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달걀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풍부하므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달걀노른자의 섭취를 제한하거나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3. 달걀을 삶는 방법

달걀을 삶는 방법으로는 찬물에 넣어 가열하는 방법과 끓는 물에 넣어 가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중 찬물에 넣어 가열하는 방법이 달걀이 덜 깨지는 방법입니다.

먼저 냉장고에 보관 중인 달걀을 상온에 꺼내어 놓습니다. 달걀을 충분히 잠길 정도의 찬물에 넣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즉시 불을 줄여 시머링 온도로 낮춰 줍니다. 이후란은 약 3~5분, 완숙란은 약 10분간 시머링 해주도록 합니다.

*달걀을 삶을 때는 소금과 식초를 넣어주면 껍질이 쉽게 벗겨집니다.

4.달걀말이나 달걀찜을 만들 때 설탕을 넣어야 하는 이유

달걀 요리를 할 때 설탕을 넣어줘야 합니다. 특히 달걀찜이나 달걀말이를 할 때 설탕이나 우유를 조금 첨가하면 부드럽고 고운 노란색을 띠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좋고, 식은 후에도 부드럽고 폭신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설탕이 단백질 분자의 재결합을 방해하기 때문에 단백질의 응고를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신선한 달걀 고르는 방법

껍질에 광택이 없고 까칠 거리는 달걀이 신선합니다.

식염수에 넣었을 때 바닥에 가라앉는 달걀이 신선합니다.

난각번호에 마지막 숫자가 1인 달걀을 고릅니다.

*난각번호의 마지막 숫자는 사육환경을 뜻합니다. 

1번은 자유롭게 방목하여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한 사육환경, 2번은 축사 및 페이지를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사육환경, 3번은 개선된 페이지에서 키우는 사육환경, 4번은 기존 페이지에서 키우는 사육환경을 말합니다.

6. 달걀 레시피

<달걀장조림>

재료 : 달걀 8개, 간장 1컵, 물 1컵, 맛술 4T, 설탕 6T, 다진 마늘 2t, 참기름 2T 대파 1대, 통후추 약간

방법 : 달걀을 삶아 껍질을 벗겨놓습니다.

          양념 재료를 만듭니다. (간장 1컵, 물 1컵, 맛술 4T, 설탕 6T, 다진마늘 2t)

          냄비에 양념 재료를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중불에서 끓여줍니다.

           이 후 냄비에 대파와 통후추를 넣고 5분 정도 끓여줍니다.

          양념장에 준비해 놓은 달걀을 넣고 약불로 조려줍니다.

          10분정도 지나면 달걀을 한번 뒤집어 10분 정도 더 조려줍니다.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어 줍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달걀, 오늘은 달걀 장조림 반찬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