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 googlea7beed245b70b5d5.html 비빔밥 재료 무엇을 넣어야 맛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빔밥 재료 무엇을 넣어야 맛있을까?

by 쏠티드마마 2024. 2. 20.

비빔밥 재료 무엇을 넣어야 맛있을까?

비빔밥은 한자어로 골동반, 교반, 비빔밥 등으로 불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 음식 중 하나입니다.

쌀밥에 고기와 각종 나물을 넣고 고추장과 같은 양념과 함께 비벼 먹는 음식입니다. 비빔밥은 근대 이전부터 많은 지역에서 먹었던 음식으로 특히 전주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비빔밥에 들어가는 비빔밥 재료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빔밥의 역사

비빔밥이 처음 문헌에 등장한 것은 19세기로 그 시기의 요리책으로 유명한 <시의전서>였으나 그 기원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비빔밥과 관련된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를 세 가지 정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우리의 전통 문화인 제사 때 고기, 생선, 나물 등을 상에 올려놓고 정성껏 제사를 지낸 뒤 후손들이 음식을 골고루 나눠 먹기 위해 밥을 비벼 먹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한 해의 마지막 날이 되면 해 놓았던 음식을 남긴 채 새해 맞이를 하지 않기 위해 남아 있던 밥과 반찬을 한 그릇에 넣고 모두 비벼 먹었던 풍습이었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농사가 주였던 우리네 조상들이 농사일을 하던 중 일터에서 밥을 먹던 풍습에서 비빔밥이 생겨났다는 것입니다. 예로부터 모내기나 추수 시 시간과 노동력을 절약하기 위해 음식 재료를 일터로 가지고 나가 한꺼번에 비벼서 나눠 먹었다는 것입니다. 특히 이 시기에는 그릇이 부족해 한 그릇에 밥과 반찬을 비벼 먹었다고 전해져 내려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던 비빔밥은 지금도 훌륭한 한국의 전통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2.비빔밥이 우수한 전통 음식인 이유

비빔밥은 함께 섞이고 무리 지시를 좋아하는 우리 민족의 특성을 잘 타나내주는 음식입니다. 채소와 육류를 대략 7:3의 비율로 섭취할 수 있으며, 쌀밥을 함께 섭취하기 때문에 다섯 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이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주비빔밥에는 30여가지나 되는 여러 가지 재료를 넣기도 합니다.

다른 음식에 비해 한끼에 섭취하는 에너지의 함량이 약 700kcal 정도를 넘지 않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A, 비타민C, 섬유소 등이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음양오행 사상을 아주 잘 나타내 주는 음식입니다. 예로부터 음양오행 사상은 인간의 삶과 사물의 현상을 설명하는 중요한 원리로 여겨져 왔습니다. 음양오행 사상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오방색입니다. 오방색은 다섯 가지 색깔로 이를 적용한 비빔밥은 중앙에 노란 계란을 중심으로 하얀 밥에 푸른 나물, 검은 나물, 붉은 고기 등을 함께 비벼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믿었던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습니다.

3. 비빔밥 재료에 따른 종류

비빔밥은 재료에 따라 그 종류가 달라집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산채 비빔밥, 소고기 비빔밥, 멍게 비빔밥, 육회 비빔밥, 돌솥비빔밥, 회덮밥, 해초 비빔밥, 두릅 비빔밥, 꼬막 비빔밥, 새싹 비빔밥, 열무 비빔밥 등 많은 비빔밥이 종류가 있습니다.

4. 봄나물 비빔밥 레시피

봄과 함께 찾아오는 봄나물들을 이용한 비빔밥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료 : 냉이, 달래, 미나리, 취나물 등 각종 나물, 양념장, 참기름 약간, 계란

방법 : 준비해 놓은 나물들을 깨끗하게 씻고 끓는 물 살짝 데쳐줍니다. 

          데친 나물은 재빨리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계란은 지단을 부쳐 채 썰어 준비합니다.

          밥 위에 준비해 놓은 나물과 계란 지단을 올리고 양념장도 올려줍니다.

          참기름을 두르고 비벼 줍니다.    

5.비빔밥 양념장 만들기

비빔밥은 어떤 재료를 넣어도 맛있습니다. 각자의 기호에 맞게 기본적인 채소, 나물, 소고기 등을 넣거나, 해초와 날치알, 꼬막, 골뱅이, 멍게, 육회, 고추 참치, 봄동 등 다양한 재료를 선택하여 넣으시면 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비빔밥의 맛을 좌우하는 것은 양념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디에 넣어도 맛있는 비빔밥 양념장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념장>

재료 : 고추장 2T, 식초 2T, 설탕 2T, 매실청 2T, 다진 마늘 1T, 고춧가루 약간, 통깨 약간

방법 :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어 섞어 줍니다.

           준비한 밥과 비빔밥 재료에 양념장을 함께 넣어 비벼 줍니다.